[자유 게시판] AppleN'Star' - ARM 기반 맥북 개발중?
- Work4Block
- 0
- 2,509
- 0
- 0
- 글주소
- 06-01
애플이 ARM CPU를 채용한 맥북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이 꾸준히 들려오는 가운데,
이번에 또다른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물론 개발중이고 많은 정보는 없으나 현재까지 가능한 옵션으로는
터치스크린, 심카드 슬롯(LTE), GPS, 나침반, 방수, EFI 지원 등이라 하며
프로젝트 이름은N'Star'이고 애플의 최초 ARM 맥이며 2020년에 출시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편, 스냅드래곤 845를 채택한 x86 윈도우10 노트북(wccftech)이 긱벤치에서 싱글코 어 1352점, 멀티코어 4280점으로 전작보다 50% 퍼포먼스가 향상되었다는 기사가 올라와 윈도우10 랩탑도 출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ARM CPU를 탑재한 랩탑이 성공하기 위해서 주목해 보아야 할 몇가지를 잡아봤습니다.
1. 가격 (가성비)
단순히 표현해, ARM은 윈도우 10에서 x86 CPU보다 덜한 성능을 보일 것입니다. 이는 저가형/저전력 CPU와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낮을 것입니다.
저가형 노트북(넷북 등)과 견줄때 (이미 저가형 CPU 가격은 전체가에서 5만원 이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큰 가격적 메리트를 보여줄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2. 전력 소모 (사용 시간)
이는 ARM이 앞서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태블릿에서 보여준 바, ARM은 준수한 사용시간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또한 대기시간이 아닌N'실사용시간' 기준에서 얼마나 차이를 보일지는 나와봐야 할 것 같습니다.
x86 랩탑과 비교해N'CPU' 하나만이 아닌 다른 칩들(보드)까지 합쳐 비교했을때 더욱 훌륭한 전력소모를 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텔의 저전력 CPU 사용 노트북(LG 그램 - 무게 1kg 내외, 130~140만원) 등이 실사용에서도 10시간이라는 준수한 시간을 보여주고 있기에 ARM이 이보다 잘 나오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준수한 사용시간+가성비를 동시에 잡아라가 관건입니다.
3. 무게
랩탑의 무게는 디스플레이 크기/배터리 용량/탑재 HW/사용소재 등의 영향을 받는 사항입니다.
무게는 2번 사용시간과도 밀접하게 연관된 사항입니다.
랩탑의 무게는 바로 얼마의 배터리를 넣느냐라고 봐도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위에 적은 LG그램을 필두로 하여 대용량의 배터리를 넣고도 마법의 무게(무려 1kg)를 달성하는 랩탑들이 있는데 아무래도 보급/저가형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ARM 탑재 랩탑의 경우는 고급소재를 사용하긴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처럼 경량화한 soc 와 큰 차이없는 보드 사용으로 기존의 랩탑과는 다른 개념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품 업그레이드가 힘들 것이고 스펙상 준수한 AP를 탑재한다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일반 PC와 같은 빠른 I/O를 보여주진 못하여 윈도우10과 같은 os를 구동하기에 실체감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LTE와 대기 전력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ARM 칩은 종종 LTE 통신모뎀을 내장하거나 함께 탑재합니다.
반면 일반 노트북은 보통 LTE칩을 내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단가상승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허나 ARM CPU를 사용한 랩탑은 LTE 기능으로 랩탑시장을 공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화 기능이나 앱이 있다면 시너지를 받을 것입니다.
5. 프로그램 호환성
x86/x64 용 앱을 얼마나 잘 돌릴 수 있을지 관건입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ARM버젼 윈도우는 에뮬레이션하여 돌릴 수 있다고 합니다.
종합
IT 제품 매니아로써 다양한 제품의 출시는 항상 환영합니다.
이전 크롬북 출시때 너무 기대가 컸는지 몰라도
안좋은 성능(CPU, RAM, I/O 모두 실사용에 처참) + 길지 않은 사용시간 + 비싼 가격(쓸만한 크롬북은 60~70하기도) + 가볍지 않은 무게 모두에 실망했기에,
준수한 성능 + 긴 사용시간 + x86(x64) 대비 저렴한 가격 모두를 잡을 수 있을지 조금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호환성이 보장하고N'쓸만한 성능 + 긴 사용시간 + 가벼운 무게'를 잡는다면 일정이상 가격(70~80만원)에도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첫술에 배부르지 않더라도 계속 출시되어 x86계열과 좋은 라이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참고 : 9to5m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