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EOS는 도태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 1편 : 기존 기업 블록체인(댑) vs EOS 블록체인(댑)
- Work4Block
- 0
- 4,193
- 0
- 0
- 글주소
- 12-26
안녕하세요 EOS 서포터 크리머입니다 :)
국내 기업들의 블록체인 도입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 "카카오가 왜 블록체인 하냐고요? 해외서 성공할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
- '영화 보니 포인트가'… 왓챠, 보상형 블록체인 기술도입
- 라인 블록체인, 암호화폐 출시
라인의 링크 체인은 이미 일본에 2개의 댑을 출시했습니다. 추가로 라인을 네이버로 알고 계시는데 관계사입니다. 네이버를 포함한 꽤 규모가 있는 기업들은 블록체인 도입에 아직까지 정부 눈치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존 기업들의 참여는 블록체인 산업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EOS 홀더들에게는 불안감을 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부분에 대해 문의를 주셔서 이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다양한 의견들은 환영합니다 :)
현존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중 활성 사용자 수, 트랜잭션 수, TPS, 코인 시총(체인 안정성), 자금력 등을 고려하였을 때 EOS 보다 뛰어난 체인은 없다고 확신 합니다.
블록체인 플랫폼 활성화 랭킹 : https://www.stateofthedapps.com/stats
블록체인 활성화 매트릭스 : http://blocktivity.info/
때문에 기존 기업들의 블록체인 도입을 보면서 EOS 기반 댑들의 경쟁자는 기존 기업들의 댑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OS 기반 댑과 기존 기업 댑을 유저 확보, 시장 범위, 혁신성, 성장 가능성, 자금력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유저 확보]
기존 기업들은 기존 사업의 유저 베이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블록체인/토큰을 도입한 왓챠 같은 경우 이용자 수는 400만 명입니다. 현재 이오스 계정의 수는 61만 개입니다.
이마저도 다수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EOS 홀더들이 있으므로 실제 사용자수는 더 적을 것입니다.
2. [시장 범위]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님은 '블록체인은 우리나라 IT 기업이 해외에서 성공할 유일한 기회이자 마지막 기회'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만큼 기존 기업들의 시장은 지역적으로 한정되어있고 로컬 중심의 서비스들입니다. 반면에 EOS 기반 댑들은 전 세계 역량 있는 개발자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시장 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물론 아직 1년도 채 안된 EOS는 개발자가 아직 부족합니다.
3. [혁신성]
'혁신성 부분은 명료하게 어디가 우위를 가지고 있다.' 라고 말할 수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스타트업들의 혁신성은 높은 편입니다. (물론 기존 기업들도 스타트업에서 시작했겠지만 규모가 커졌고, 규모는 혁신성과 반비례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EOS 기반 댑들이 기존 기업의 댑들보다 혁신성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성장 가능성]
초기에는 [유저 확보]에 이점을 갖춘 기존의 기업들이 유리하겠지만 [시장 범위]와 [혁신성] 측면에서 본다면 [성장 가능성]은 EOS 기반 댑들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5. [자금력]
EOS 기반 댑들은 스타트업이므로 기존 기업들의 댑을 이길 수 없을 것이다.'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물론 스타트업으로 준비하는 댑들은 기존 기업들에 비해 자금력과 프로덕트의 퀄리티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EOS VC를 간과한 부분입니다.
EOS VC는 한화 1조에 가까운 금액을 가지고 있고 로컬화를 위해 각 국의 VC를 통해서 Dapp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EOS VC의 투자는 기존에 명망 있는 기업들과 관련 된 투자 를 진행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들도 EO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EOS VC 투자 리스트]
- Everipedia(위키피디아 창립자 래리 생어) : 300억 투자 + 자체 토큰
- Good Money(Thrive Market CEO : Gunnar Lovelace) : 340억 투자 (시리즈 A)
Thrive Market : 1600억 가량 펀딩을 진행한 미국의 온라인 마켓.
- Mythical Games(액티비젼 스튜디오 CTO 출신 : Jhon Linden) : 180억 투자
액티비젼 스튜디오 : 대표적인 게임작은 콜 오브 듀티 시리즈가 있으며 모 회사는 오버워치,디아블로,스타크래프트를 제작한 블리자드 액티비젼입니다.
- High Fidelity : 400억 투자
- INSTAFFO : ???억 투자
금액을 정확히 모르겠네요.
- EOS VC의 투자 금액은 기존 기업들의 투자 금액 보다 높으면 높았지 적지 않을 것 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투자는 시작도 안했습니다.
위 표는 절대적 지표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다를 것 입니다. 또한 EOS 댑은 특정 댑이 아닌 EOS 기반 댑 전체를 뜻 합니다.
글을 마치며 ..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EOS 기반 댑들의 진정한 경쟁자는 기존 기업들의 댑이 아닙니다. 기존 기업들의 블록체인/암호화폐 도입은 분명 블록체인의 미래에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입니다.
2편에서는 EOS 기반 댑들의 진짜 경쟁자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EOS가 개선해야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