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KEEP!T Column: 실생활 속 블록체인 (1)
- Work4Block
- 0
- 3,706
- 0
- 0
- 글주소
- 09-05
KEEP!T Column: 실생활 속 블록체인 (1)
안녕하세요! KEEP!T입니다.
이번엔 블록체인이 일상 생활 속에서 어느정도 활용되는 지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늘 뜬 구름 잡는 뉴스와 백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와 거짓 속에서,
실제로 돌아가는 사례들을 짚어보는 것은 기술이 삶에 어느정도나 녹아들었는지를 환기시켜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크라우드 펀딩
ICO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스팀잇 안에서 이루어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여러가지 프로젝트들이 이루어졌고,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거대한 프로젝트 중 하나가 바로 스팀파크 프로젝트 입니다.
Project Name: Steem Park
Name of People/Company: Sndbox
Duration: May 1 – July 17, 2017. [Currently being renovated for 2018]
Location: Herbert von King Park. Brooklyn, New York [USA]
Budget: 2,629 Steem + 5,976 SBD. [Approximately $10,000 USD]
Partners: Sndbox, Herbert von King Park Conservancy, Steemit Inc., A05 Studio, Base 15 Studio, WOMP.
2개월 간 약 1000만원 정도의 스팀 모금을 통해 뉴욕의 한 공원에 스팀 파크를 만들 수 있었죠.
이런 거대한 프로젝트도 있지만, 이외에도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했습니다.
아티스트들을 위한 펀딩, 전자책 펀딩 등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펀딩을 통해 실물로 다가옵니다.
모금을 하는 동안 직접 기부도 받았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잔고에서 인출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요'에 해당하는 업보팅을 해줌으로써 대부분의 금액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인 스팀 자산은 실물로 등장하고 오프라인에서 많은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어찌보면 O2O(Online to Offline)의 가장 궁극적 형태를 만들어가는 중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기부
이전 블록체인과 소셜임팩트에서도 논한 바 있지만, 기아퇴치 등과 같은 거대한 문제에서도 암호화폐를 통한 기부가 있어왔고 지금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유명한 일례로는N'Mastering bitcoin' 및N'Mastering ethereum'의 저자인 안토노풀로스의 생활고가 알려지자 엄청난 양의 기부금액이 모인 바 있었죠.
작게는, 한 스티미언의 집에 화재가 있어 모금을 한 적도 있고, 최근에는 우간다에 기부를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 기부는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은 국가에서의 영향력이 훨씬 거대합니다.
환율, 송금수수료, 중간자를 위한 여러 비용이 없이 직접 전달됩니다.
우간다의 스티미언 중 하나는 스팀만으로 학비의 70%를 낼 수 있었다고 하니, 우리나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삶 속의 거대한 변화를 우간다에서는 피부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카카오페이
실제 생활 속 카카오페이 인증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AIA생명, 롯데멤버스, 르노캐피탈, DB손해보험, 신한생명, 한화생명/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대신증권, 라이나생명,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 국경없는의사회, 업비트 등 20개 기관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아무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죠. 기존 공인인증서 보다 훨씬 간편하구요.
이렇게 가입자가 급증하는 카카오페이 인증 서비스는 바로N'블록체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 만대의 3rd 파티 컴퓨터와 공개키 hash 값을 공유함으로써 인증서 위변조 원천 불가"
라고 당당히 적어두었습니다.
미래의 블록체인은 바로 이렇게 사용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이 서비스가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줄도 모른 채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다음 글에서는 블록체인을 활용함으로써 실제로 경험한 효과와 이익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DS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