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외국계 리포트 때문에 바이오주 급락?
- Work4Block
- 0
- 2,510
- 0
- 0
- 글주소
- 08-13
이번엔 골드만 삭스가 바이오주 초토화?
골드만 삭스에서 제약 / 바이오 대장주인 한미약품과 셀트리온 매도 의견을 내면서 바이오 업종 전체에서 주가가 급락중이다. 모건스탠리가 반도체 부정적 의견 내면서 IT주들이 하락했는데 이번엔 바이오주가 타겟이다.
왜 한국증시는 이처럼 외국계 리포트가 나오면 시장이 뒤흔들릴까? 우선 외국인들은 외국계 증권사 리포트를 신뢰할 수 있다. 외국계 증권사가 분석능력이 뛰어나서? 그런 측면도 있다. 물론 터무니 없는 리포트가 나오기도 한다. 대체로 외국계 리포트는 외국증권사에 근무하는 한국인이 쓴다. 이번 골드만 삭스 보고서로 인해 BT, IT 모두 맛이 가는 상황이다. 코스닥은 3% 넘게 하락세.
외국인들은 공매도를 많이 하기 때문에 외국계 리포트가 외국인 공매도 세력과 연계되는 것이 아니냐는 음모론이 항상 따라다닌다. 음모론은 우리가 알 수 없기 때문에 음모론 이다. 심증은 가지만 물증은 없다. 따라서 음모론 타령하면서 외국인들 욕하는 것 보다 자신이 보유한 종목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먼저다. 절이 싫으면 중이 보따리 싸들고 다른 절로 떠나야 한다. 어쩔 수 없다.
바이오株 외국계 매도 보고서에 급락
서울경제 2018-08-13 10:48:
국내 의약·바이오 기업이 외국계 투자은행의 부정적 매도 보고서 영향으로 급락하고 있다.
이 날 주가 하락은 외국계 투자은행이 해당 기업에 대해 매도 의견을 낸 영향이 크다. 골드만삭스는 전일 한미약품에 대해 ‘매도’의견을 제시했다. 개발 중인 의약물질이 과대평가됐다는 이유다. 셀트리온 역시 업황 경쟁 심화로 성장이 어렵다고 보고 ‘매도’의견을 냈다.